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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Xbox 시리즈 X 상세 스펙 및 신형 컨트롤러 공개

by 조엘라 2020.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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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게임 콘솔 Xbox 시리즈 X에 대한 상세 정보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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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박스 시리즈 X는 이용자들에게 4K해상도에서 고정적으로 60프레임을 제공하기 위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레이싱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으며, 이를 가능케 한 것이 엑스박스360 시절부터 파트너십을 맺어온 CPU와 그래픽카드 모두 개발하고 있는 기업인 AMD의 지원이다.

또한, 엑스박스 시리즈 X의 크기와 상세 스펙이 공개됐는데, 엑스박스 시리즈 X는 높은 성능 때문에 크기가 많이 커질 것처럼 보였던 것에 비해 151mm x 151mm x 301mm로 생각보다 그렇게 커지지 않은 모습이었다.

공개된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상세 스펙을 확인해보니 8코어 3.8 GHz Custom Zen 2 CPU, 12플롭스 52CU 1.825 GHz RDNA 2 GPU 등 차세대 게임기라는 명칭에 걸맞은 수준으로 웬만한 PC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Xbox 시리즈 X 디자인 초기에 개발팀은 가장 강력한 Xbox를 만들기로 결정하고 차세대 콘솔에서 '파워'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고 한다. 개발팀은 게임 개발자에게 타협없는 4K 60fps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차세대 콘솔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또한 가장 까다롭고 경쟁이 치열한 게임에 최대 120fps를 지원하는 등 콘솔에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해야 했다.

 

 

개발팀은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가 타이틀 개발자에게 가장 적합한 창의적 결정이라고 믿었지만 시스템이 가장 큰 블록버스터, 경쟁적인 e스포츠 및 혁신적인 인디 개발자의 요구를 지원할 수 있기를 원했다. 이러한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팀은 15년 전 Xbox 360 때부터 협력하고 있는 칩 제조사 AMD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엑스박스 시리즈 X는 이용자들에게 4K해상도에서 고정적으로 60프레임을 제공하기 위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레이싱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으며, 이를 가능케 한 것이 엑스박스360 시절부터 파트너십을 맺어온 CPU와 그래픽카드 모두 개발하고 있는 기업인 AMD의 지원이다.

또한, 엑스박스 시리즈 X의 크기와 상세 스펙이 공개됐는데, 엑스박스 시리즈 X는 높은 성능 때문에 크기가 많이 커질 것처럼 보였던 것에 비해 151mm x 151mm x 301mm로 생각보다 그렇게 커지지 않은 모습이었다.

공개된 엑스박스 시리즈 X의 상세 스펙을 확인해보니 8코어 3.8 GHz Custom Zen 2 CPU, 12플롭스 52CU 1.825 GHz RDNA 2 GPU 등 차세대 게임기라는 명칭에 걸맞은 수준으로 웬만한 PC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Xbox 시리즈 X에는 AMD Zen2 아키텍처 기반 8코어 CPU와 AMD RDNA2 클래스 GPU로 구동되는 커스텀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TSMC 7nm+ 공정으로 만들어지는 커스텀 프로세서는 15.3억개의 트랜지스터에 다이 크기는 360.45mm2로 16nm 공정의 Xbox One X 칩셋(366.94mm2)보다 트랜지스터 밀도는 2배로 늘었으나 크기는 오히려 작아졌다.

AMD 최신 라이젠 시리즈 프로세서에도 사용되는 Zen2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SMT 기능을 지원하는 8코어 16스레드 CPU가 들어갔고, Xbox 기본 운영체제와 프론트엔드 쉘(Shell)을 실행하기 위해 1코어(또는 2스레드)가 사용된다고 한다.

특히, CPU 성능은 현세대 Xbox One X에 비해 단일 코어 및 전체 처리 성능에서 4배 향상을 약속하고 있으며 최대 3.8GHz 동작 클럭에 올코어 환경에서도 3.6GHz까지 올라가고 시스템 부하나 발열로 인한 스로틀링도 없다고 한다.

PC 기반 테스트에서는 SMT 기능을 활성화하면 멀티 스레드 활용도가 높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30% 이상 추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지만, Xbox 시리즈 X 출시 타이틀들은 개발자들이 SMT를 비활성화하고 더 높은 3.6GHz 클럭 모드를 선택할 거라고 한다.

 

게임 개발자의 관점에서 현재 게임이 7코어 7스레드 환경으로 설정된 배포판(개발킷)으로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8코어 동작(1코어는 OS용으로 핟당)을 고수할 것이며, 개발자들이 7코어 14스레드를 쓰려면 보다 효과적으로 워크로드를 나눠야 하기 때문에 Xbox 시리즈 출시 초기에는 대다수 개발자들이 SMT를 비활성화하고 더 높은 클럭을 사용할 거라는 이유다.

 

커스텀 프로세서 SoC 전체에 76MB SRAM을 사용하며 데스크탑 버전 Zen2 프로세서에 들어가는 거대한 용량의 L3 캐시는 다소 줄었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Xbox One S 기반 xCloud 모델을 대체할 프로젝트 스칼렛 클라우드 서버에 Xbox 시리즈 X와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AMD는 성능 저하 없이 GDDR6에 대한 오류 수정 기능을 자체 솔루션으로 내장했으며, 가상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Xbox One X보다 CPU 성능이 4배 향상된 Xbox 시리즈 X 프로세서와 동일한 칩이 들어가는 프로젝트 스칼렛 클라우드 서버는 동시에 4개의 Xbox One S 게임 세션을 실행할 수 있으며, 현재 xCloud 서버에 사용되는 외부 인코더보다 6배 빠른 새로운 내부 비디오 인코더를 포함한다.

 

 

 

 

 

이 기술의 최대 수혜자는 대규모 오픈 월드 게임으로 '파이널 판타지 15',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레드 데드 리뎀션 2' 같은 타이틀을 더욱 다이나믹 하면서 거대하게 느끼게 해준다. 개발자들은 이를 이용해 레벨 사이의 로딩 시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혹은 말 그대로 빠른, 고속 여행 시스템을 만들 수도 있다.

 

다음 세대를 준비하면서 Xbox 팀은 처음부터 호환성에 매달렸고, 이러한 비전은 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을 통해 Xbox 360과 오리지널 Xbox 게임을 포함한 수천 종의 Xbox One 게임이 Xbox 시리즈 X에서 더 잘 동작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플레이어는 향상된 하드웨어 덕분에 하위 호환 게임에서 부팅과 로딩 시간, 보다 안정적인 프레임레이트, 고해상도와 향상된 이미지 퀄리티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지속적인 게임 카탈로그의 강화는 물론 크로스 제네레이션 플레이라는 콘셉트 하에 멀티플레이, 액세서리, 세이브 등에서 세대를 넘나들게 된다.

 

 

 

 

엑스박스 시리즈 X와 함께 출시되는 신형 컨트롤러에도 기존 컨트롤러와 다른 부분들이 보여 눈길을 끌었다. 신형 컨트롤러는 엑스박스 시리즈 X를 통해 게임을 즐기는 모든 게이머들을 만족할 수 있도록 트리거부분과 D패드 부분을 새롭게 디자인해 편의성과 컨트롤러의 미세한 조정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 

또한, 새로운 기능은 공유 버튼을 추가해 이용자들이 게임을 즐기다 기록하고 싶은 장소, 연출 등이 생기면 공유 버튼을 통해 게임 플레이 화면을 캡처하거나, 녹화해 다른 이용자들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처럼 기존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며 많은 이용자의 이목을 집중시킨 엑스박스 시리즈 X는 2020년 연말에 출시될 예정이나, 게임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DFC 인텔리전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 엑스박스 시리즈 X뿐만 아니라 PS5의 출시마저 연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된다고 밝힌 바가 있다.

 

이로 인해 출시가 연기되거나 정상적으로 출시돼도 초기 공급량이 수월하지 못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엑스박스 측에선 이에 대해 아직 출시와 관련해서는 공식적인 입장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이전에 닌텐도가 코로나19로 잠시 동안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적이 있어 충분히 가능성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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